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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호 피디 “김어준씨 세월호 고의 침몰설” 작심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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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7-07 03:23 조회14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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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엔에스 통해 “틀린 것 틀렸다 인정해야”

<문화방송>(MBC) 사장 출신으로 <뉴스타파> 현장에서 일하는 최승호 피디가 방송인 김어준씨의 세월호 참사에 대한 조작, 음모론 관련해 작심 비판에 나서 눈길을 끈다. 김어준씨는 <티비에스>(TBS)의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로 라디오 청취율 1위를 이끈 인물이다.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만큼 그에 맞는 책임감 있는 언론행위를 하라는 주장이다.

 뉴스타파는 지난 3일 "세월호 침몰의 진실을 감추기 위해 '누군가 1천여척의 선박, 16만개의 AIS(선박자동식별장치) 데이터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영화 <유령선> 주장은 사실무근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김어준씨가 제작에 참여한 영화를 뉴스타파가 검증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18대 대선이 조작됐다고 주장한 <더 플랜>과 '누군가가 고의로 세월호 앵커를 내려 침몰시켰다'고 주장하는 <그날 바다>의 핵심 주장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밝힌 바 있다.
최승호 피디는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김어준 총수나 김지영 감독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사실에 대한 접근방식'이 좀 문제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중요한 문제에서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 나타나면 그것을 곧바로 누군가의 조작이나 음모로 연결시키는 태도 말이다. 취재자가 스스로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너무 많다. 그럴 때는 성급하게 단정해 음모론적인 추론을 하기보다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우선 알아봐야 한다. '취재'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 피디는 “김어준 총수의 세월호 참사에 관한 두 영화가 대중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며 “그런데 그 영화들은 사실이 아닌 추론에 근거한 것이었다. 우리 사회의 건강한 여론형성을 위해서 잘못된 주장을 검증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며 뉴스타파가 검증에 나선 이유를 밝혔다. “세월호 참사를 끊임 없이 취재해온 언론이 적다. 뉴스타파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잘못된 주장을 검증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세월호 문제는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너무나 엄중한 문제다. 그런데 이런 황당한 주장을 해서 진실을 파악하려는 노력을 어지럽히고 조롱당하도록 만드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어준 총수에 대해 “어떤 중대한 사안에 대해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 발견되면 그것에 대해 '취재'하기보다 상상하고 추론하고 음모론을 펼친다. 때로는 영화를 만든다. 그러다가 마침내 강한 반박이 나오면 거기에 대해서는 책임있는 답변을 하지 않는다. 그냥 무시한다. 대중들은 그의 이런 행동방식에 대해 매우 관대하다. 그는 사실이 아닌 위험한 주장을 마음껏 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진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는 김 총수가 <나꼼수>에서 펼친 공도 인정했다. “언론이 얼어붙었을 때 사이다 같은 역할을 한 것이 사실이다. 피디수첩에서 쫓겨나 아무 일도 못할 때 <나꼼수>의 역할이 매우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언론이 무너졌을 때 우리 사회를 구하러 나타난 어벤져스 같은 느낌이었다.”
최 피디는 김어준 총수 비판에 나선 이유에 대해 “그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언론인이다. 계속 이런 방식이어서는 곤란하다. 위상만큼의 책임을 지려고 노력했으면 한다”며 “틀린 것은 틀렸다고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상상과 단정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견고한 취재'를 바탕으로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사실'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사실'이 확립돼야 그것을 우리 사회가 진영의 나뉨이 없이 인정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0-08-10 08:18:10 사설에서 복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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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촌(江村) /두보(杜甫)


淸江一曲抱村流, (청강일곡포촌류) 맑은 강 한 구비 이 마을을 안고 흐르는데,

長夏江村事事幽. (장하강촌사사유) 긴 여름 강촌에는 만사가 한가롭다.

自去自來梁上燕, (자거자래당상연) 절로 갔다 절로 오는 것은 들보 위의 제비요,

相親相近水中鷗. (상친상근수중구) 서로 친하고 서로 가까이하는 것은 물 위의 갈매기라.

老妻畵紙爲碁局, (노처화지위기국) 늙은 아내는 종이에 줄 그어 바둑판을 만들고,

稚子敲針作釣鉤. (치자고침작조구) 어린 아들은 바늘 두들겨 낚싯바늘 만드는구나.

多病所須唯藥物, (다병소수유약물) 병약한 몸에 필요한 것이라곤 그저 약물 뿐,

微軀此外更何求. (미구차외갱하구) 하찮은 이내 몸이 이 밖에 또 무엇을 바라리오.



화석정 / 율곡 이 이


林亭秋已晩 / 騷客意無窮 숲에는 가을이 저물어 가매 / 시인의 시정은 그지없어라.

遠水連天碧 / 霜楓向日紅 물빛은 하늘에 닿아 푸르고 / 단풍은 햇빛 따라 불타올라라.

山吐孤輪月 / 江含萬里風 산에는 둥근 달이 솟아오르고 / 강에는 끝없는 바람 어려라.

塞鴻何處去 / 聲斷暮雲中 기러기는 어디로 가는 것인가 / 저무는 구름 새로 소리 끊겨라.

바위 / 청마 유치환


내 죽으면 한 개 바위가 되리라

아예 애련(愛憐)에 물들지 않고

희로(喜怒)에 움직이지 않고

비와 바람에 깎이는 대로

억년(億年) 비정의 함묵(緘默)에

안으로 안으로만 채찍질하여

드디어 생명도 망각하고

흐르는 구름

머언 원뢰(遠雷)

꿈꾸어도 노래하지 않고

두 쪽으로 깨뜨려져도

소리하지 않는 바위가 되리라







광야

이육사


까마득한날에
하늘이 처음 열리고
어데 닭우는 소리 들렸으랴

모든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해 휘달릴때도
참아 이곳을 범하든 못하였으리라

끊임없는 광음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지금 눈나리고
매화향기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의 뒤에
백마타고 오는 초인이 있어
이 광야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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