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골 성운,
우주의 절벽
지난 14일(현지시각) 이집트 기자의 카프레 피라미드 상공에서 패러글라이딩을 하던 사람들의 카메라에 개 한 마리가 포착됐다. 인스타그램 갈무리 136m 피라미드 꼭대기서 폴짝 “개 아니라 이집트 수호신” “마치 피라미드의 왕처럼 보였습니다.” 이집트 기자의 피라미드 꼭대기에서 새를 쫓기 위해 장난치는 개의 모습이 패러글라이딩하던 사람들의 카메라에 포착됐다. 개가 목격된 고대 피라미드는 사람의 출입이 금지된 곳으로, 높이 136m에 달한다. 미국 시엔엔 등 외신은 19일(현지시각) 이집트의 유명한 피라미드 지역 상공을 비행하던…
지난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관계자와 국힘의힘 관계자가 1인시위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후임자가 없는 헌법재판관의 임기를 연장하는 헌법재판소법 개정을 추진하는 가운데 과거 국회사무처가 이에 대해 “헌법에 위배된다”며 반대 의견을 냈던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은 위헌 논란에도 불구하고 ‘재판관 임기 연장법’을 3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상정할 방침이다. 국회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회사무처 법제사법위원회는 2012년 7월 당시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던 이춘석 의원이 낸 헌재법 …
사진 한국 경제, 저성장 늪에 빠지나 장기 국채 금리 역전, 일본과 엇갈린 신호 “한국 경제가 일본의 30년 전 상황으로 회귀하고 있다.” 세계 주요 경제기관과 전문가들이 한국의 경제 흐름을 두고 경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최근 한국과 일본의 30년 만기 국채 금리가 뒤바뀌었다. 일본이 저성장 터널을 빠져나오며 금리가 상승하는 반면, 한국은 오히려 떨어지면서 ‘성장 정체’ 신호가 뚜렷해졌다. 이는 단순한 수치상의 변화가 아니다. 한국이 장기 저성장의 늪에 빠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으며, 국민소득 정체, 노동력 감소,…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석방돼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며 걸어나오고 있다. 김영원 기자 forever@hani.co.kr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법원의 구속 취소 결정에 검찰이 즉시항고를 포기하면서 윤 대통령이 구금 52일 만에 석방됐으나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을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헌법재판소가 이르면 다음 주 중 윤 대통령을 파면하면, 내란·외환죄를 제외한 형사상 불소추 특권이 사라져 “재구속은 시간문제”라는 분석도 나온다. 윤 대통령이 재구속될 수 있는 시나리오는 크게 △법원 직권 구속 △파면 …
차준홍 2024년 한국 수출 결산 지난해 한국 수출호가 사상 최고의 실적을 거뒀다. 수출은 역대 최대치를, 무역수지 흑자는 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런 실적에도 재계 표정은 밝지 않다. 험난한 올해가 예상돼서다. 1일 관세청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수출은 전년보다 8.2% 증가한 6837억6000만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2022년 세웠던 종전 기록(6835억8500만 달러)을 2년 만에 경신했다. 글로벌 고금리·고물가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불안 속에도 성과를 거뒀다. 월간 …
환한 미소를 짓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뉴스1 23%로 출범 후 두번째로 낮은 지지율 기록한 윤석열 대통령: 그가 특히 아파해야 할 특이점이 하나 더 있다(갤럽) 핵심 지지층이 등을 돌렸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0% 초반대로 떨어졌다. 27~29일 여론조사 전문 기관 한국갤럽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 비율은 23%인 것으로 나타났다. 4월 말 21%를 기록한 데 이어 2번째로 낮으며, 지난주보다는 4%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반면, 부정 평가 비율은 63%에서 66%로 …
(아래)바위글씨 스캔본. 국립공원공단 제공 구한말 문인 묵희 글 짓고 권륜 글씨 써 1924년 7월1일 ‘항일·독립 의지’ 새겨 지난 5월 천왕봉 바위글씨 조사를 위해 분필 작업 중인 연구진. 국립공원공단 제공 지리산 최고봉인 천왕봉 바로 아래 바위에 일제를 물리치려는 의병 염원이 담긴 글씨가 새겨진 것이 발견됐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13일 천왕봉 바로 아래 바위에 적힌 글씨 전문 촬영본을 공개했다. 지난 4~6월 연구진이 기초조사를 한 결과 전체 폭 4.2m, 높이 1.8m의 자연석 바위에 392여개의 글자가 …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에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벽보를 철거하고 있다. 연합뉴스 22대 총선 정당별 의석수 4·10 총선 비례대표 개표가 끝난 11일,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18석, 더불어민주당의 연합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이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이 2석을 얻는 것으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포함한 정당별 의석수는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175석 △국민의힘·국민의미래 108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1. 새로운 출발 1947년이 시작되는 아침이기도 하고 나의 인생역정이 다시 시작되는 순간이기도 했다. 지난밤 군용트럭에 편승해 이곳에 도착했다. 허벅다리까지 빠지는 진흙길을 헤치며 연대본부라는 건물로 들어섰다. 연대장인 조 소령과 장교 서너 명을 만났다. 막 외출을 하려던 참이었는지 간단한 인사만 주고받고 연대장 침실이라는 곳으로 나를 안내하고는 다들 어디론가 사라져버렸다. 4평쯤 되어 보이는 방이었다. 일본군이 버리고 간 목제침대에 지푸라기로 만든 매트리스가 깔려있고 미군 모포가 몇 장 놓여있었다. 이 건물이 연대본부인 …
삼성 삼성전자 ‘HBM3E 엔비디아 통과’ 외신 보도에···“아직 테스트 진행 중” 삼성전자의 최신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HBM3E’의 엔비디아 공급 시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 외신이 삼성전자가 엔비디아 HBM3E 퀄테스트(품질인증)를 통과했다고 보도했다가 삼성전자가 “아직 테스트는 진행 중”이라며 사실상 부인하는 해프닝까지 빚어졌다. 로이터통신은 7일 3명의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삼성전자가 HBM3E 8단 제품을 납품하기 위한 엔비디아의 퀄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보도했다. 두 회사는 조만간 공급 계약을 체결할 전망…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